-. CS 만능주의란?
제품의 품질이 비슷해지면서, 기업 제품의 차별화가 사실상 힘들어지고 그에 따른 대책으로 CS
(고객서비스, Customer Service)서비스를 차별화의 돌파구로 인식하면서 고객만족을 1순위로 생각
하는 Mind
-. CS가 왜 중요한가?
1. CS는 재구매와 구전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
2. CS는 고객의 만족, 불만족을 결정하는데, 고객의 기대수준의 상승으로 CS를 하지 않으면
고객은 만족하지 못한다.
3. 기술의 발달로 품질은 비슷해지고, 세계화로 경쟁은 심화되었기 때문에 CS를 연구하여 고객
에게 차별화된 CS를 제공한다.
-. 단계별 CS 구사 전략
1. 자사의 CS 수준을 파악하라
2. 수준별 CS 전략을 수립하라
1) 낮은 단계 - 기본부터 제대로 하라
2) 높은 단계 - 21C CS의 나아갈 바
- 한 차원 높은 차별화된 CS 전략을 고민하고 브랜드화하라
-. 상기의 내용처럼 각 지역의 종합, 노인, 장애인 등 복지관의 경우를 생각해보면...
각 영역별 사회복지기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나 프로그램들이 획일화 되고 표준화 되면서...
각 기관별로 CS를 높일 수 있는 방안들에 대한 모색이 무엇보다 시급하다고 생각됩니다.
위에서 제시된 것 처럼 우리 복지관 이용인 당사자나 그 가족들의 욕구와 기대치는 점점 높아지고
있는데 이를 따라가지 못한다면 결국 이용인들은 다른 기관을 선택하게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서비스 제공 실적, 이용인의 만족도 등이 중요한 기관 평가 요소로 작용하는 현 시스템 하에서는
결국 이용인의 확보(?)가 민영화와 지방자치화에 따른 무한경쟁의 흐름 속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확고한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우리 기관의 CS 수준을 생각해 보게 되었습니다.
올해로 개관 25주년을 맞아 기본적인 수준은 넘어섰다고 생각되나...
신입지원의 경우 직원교육을 통해 지속적인 CS 교육이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생각되며...
사랑의 소리함, 윤리경영, 이용인 간담회, 이용인 만족도 조사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이루어지는
이용인들과 원활한 소통에 보다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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