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lf-Improvement

서비스로 기억하고 서비스로 승부한다(기업의 서비스 문화 만들기)

강가에버드나무 2010. 7. 28. 08:48
<기업문화란?>

1. 기업문화의 정의
- 한 조직체의 모든 구성원들이 공유하고 있는 가치관과 신념, 이데올로기와 관습, 규범과 전통,
   그리고 지식과 기술 등을 포함한 조압적인 개념임

- 한 조직에 있어 창립이래 역사적으로 형성되어온 구성원의 공유가치와 경영이념, 관리관행, 상징, 
   특성 등을 포괄하여 말함

- 공유가치가 구성원들에게 폭 넓게 형성되어 있을수록 그 기업은 강한 문화를 가지고 있다고 평가됨

2. 기업문화의 중요성
- 개인과 기업의 측면에서 보았을때, 생산성에 영향을 미침
- 기업이 발전할수록 통제 범위가 넓어지기 때문에 명확하고 근본적인 가치관과 목표가 주어져 
   있으면 그 조직은 하나의 목표를 향해 흘러갈 수 있음


<서비스 문화란?>

1. 서비스 문화의 분류
- 내부고객 서비스 문화
- 외부고객 서비스 문화

2. 가훈과 서비스 문화의 공통점
- 화목한 가정에는 가훈이 있듯이 성공하는 서비스에는 서비스 문화가 있음

-. '서비스로 기억하고 서비스로 승부한다'
    결국은 CS가 이벤트나 전시성 행정이 아닌 그야말로 전사적으로 공유되고 모든 내외부 고객들
    에게 내재화 되어야 함을
의미한다고 생각됩니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우리 복지관에서 중요하게 실시하고 있는 것이 윤리경영과 관련된 일련의
    작업들입니다.

    윤리경영이라는 것도 결국엔 우리 복지관 직원을 비롯한 모든 이용인들에게 그 가치가 내재화
    되어 실천되어 지지 않는다면
아무런 의미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윤리경영을 통해 CS를 달성해 나가고 있다고도 생각됩니다.

-. 우리 팀원들과 청음회관의 문화는 무엇인가에 대해서 열띤 토론을 해본 적이 있습니다.
    올해 윤리T에 들어갈 문구로 선정된 '청음처럼 청음답게'
    무엇이 청음처럼이고 무엇이 청음답게 인가...에 대해서 얘기하다가 입사 연한에 따라 느끼는
    분위기들이 무척
 상이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뭐 처음부터 답을 얻자고 시작한 얘기는 아니었지만...
    각자의 입장을 충분히 얘기나눈 것 만으로도 의미 있었던
 시간이었다고 생각합니다.
    팀장으로서 좀더 직원들과 맘 터놓고 소통할 수 있는 시간을 자주 가져야겠다는 반성도 하게
    되었습니다.

    어찌됐든 청음회관은 25년간 이어져온 유구한 역사와 그 저변을 흐르는 청음회관 만의 저력이
    있습니다.

    그것이 우리 청음회관의 서비스 문화일 거라 생각되며...
    멈춰서지 않고 끊임없이 발전해 나가기 위해서는 
좀더 수평적인 의사소통을 통해 서로가 이해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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